폐순환: 구조와 기능

폐순환의 작동 원리

폐순환은 대순환 또는 전신 순환과 함께 인간 순환계를 형성합니다. 이는 오른쪽 심장에서 시작됩니다. 산소가 적고 이산화탄소가 함유된 혈액은 신체에서 나오는 우심방과 우심실을 통해 폐동맥간(폐동맥 또는 폐동맥)으로 펌핑됩니다. 이것은 오른쪽과 왼쪽 폐동맥으로 갈라지고, 모세혈관이 될 때까지 점점 더 얇은 혈관으로 갈라집니다. 이 섬세한 혈관은 숨쉬는 공기로 가득 찬 100억 개가 넘는 폐포(폐포)를 네트워크처럼 둘러싸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가스 교환이 발생합니다. 이산화탄소는 폐포와 모세혈관 사이의 얇은 벽을 통해 혈액에서 폐포로 방출된 다음 호흡을 통해 배출됩니다.

반대로, 호흡으로 흡입된 산소는 폐포에서 혈류로 전달되어 추가 수송을 위해 적혈구 색소(헤모글로빈)에 결합됩니다. 이제 산소가 공급된 혈액은 여러 폐정맥을 통해 심장, 좌심방, 좌심실로 다시 이동합니다. 여기에서 대동맥으로 펌프질되어 몸 전체(전신 순환 또는 대순환)로 펌핑됩니다.

저압 시스템의 일부

태아에게는 아직 폐순환이 없습니다.

태아에게는 특별한 특징이 있습니다. 태아의 혈액은 폐에서 산소가 공급되지 않고 산모의 태반(아기가 아직 호흡하지 않음)에서 산소가 공급됩니다. 이를 위해 폐동맥간과 대동맥을 직접 연결하는 동맥관 보탈리(ductus arteriosus Botalli)를 통한 폐순환 우회가 있습니다. 심장 자체에도 우심방과 좌심방 사이에 구멍(난원공)이 있으며, 이를 통해 혈액이 제대 정맥을 통해 폐순환을 우회합니다.

폐순환 문제

폐고혈압에서는 폐순환의 혈압이 만성적으로 상승합니다(폐고혈압). 우심장은 혈액을 폐 순환계로 펌핑하기 위해 증가된 힘을 사용해야 하며, 폐혈관의 저항 증가로 인해 혈액이 역류합니다. 우심실에 과도한 스트레스가 가해지면 심실벽이 두꺼워지거나(비대) 및/또는 확장되어 폐성심(폐심장)이 발생합니다.

폐고혈압은 일반적으로 만성 심장 질환(예: 좌심부전) 또는 폐 질환(예: COPD, 폐색전증, 폐섬유증)과 같은 다른 질환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아주 드물게 폐순환계의 만성 혈압 상승이 독립적인 질병으로 발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