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 증상, 진행, 치료

간략한 개요

  • 증상: 일반적으로 성교 후 또는 폐경 후 출혈, 월경 과다, 월경간 출혈 또는 반점, 분비물(종종 악취가 나거나 피가 섞임), 하복부 통증을 포함하여 암이 진행된 단계에서만 발생합니다.
  • 진행 및 예후: 수년에 걸친 발달; 자궁경부암은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할수록 회복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원인 및 위험 요인: 성병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감염; 다른 위험 요인으로는 흡연, 자주 바뀌는 성 파트너, 다산, 열악한 생식기 위생, "피임약"의 장기간 사용 등이 있습니다.
  • 치료: 수술, 방사선치료 및/또는 화학요법, 표적치료(항체치료)
  • 예방: HPV 예방접종, 콘돔, 생식기 위생, 금연

자궁 경부암이란 무엇입니까?

의학적으로 자궁경부암종으로 알려진 자궁경부암은 자궁 하부의 악성 종양, 즉 자궁경부의 악성 세포 성장을 말합니다.

자궁경부암은 45세 이하 여성에게 가장 흔히 발생하는 1990대 암 중 하나이며, 특히 소득이나 사회적 지위가 낮은 지역에서 흔히 발생합니다. 유럽에서는 XNUMX년대 말 이후 신규 사례 비율이 대체로 안정적이었으며, 포괄적인 조기 발견 조치로 인해 일부 국가에서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유럽 ​​암 등록 네트워크(ENCR)의 추정에 따르면 30,447년 유럽에서는 2020건의 새로운 사례가 발생했습니다.

해부

질 쪽으로 자궁경부가 열리는 부분을 외부경부라고 합니다. 자궁의 몸체쪽으로 열리는 구멍을 내부 자궁 경부라고합니다.

자궁 경부의 내부에는 점막이 늘어서 있습니다. 이는 덮개 조직(편평 상피)과 그 안에 내장된 점액샘으로 구성됩니다. 자궁경부의 점막에 악성 변화가 생기면 의사는 이를 자궁경부암(자궁경부암종)이라고 부릅니다. 대부분의 경우 편평 상피에서 발생하여 편평 세포 암종으로 분류됩니다. 드물게 자궁경부암종은 점막의 선조직에서 발생합니다. 이 경우에는 선암종입니다.

자궁경부암을 자궁암(자궁체부암)과 혼동해서는 안 됩니다. 후자는 의학 용어로 “자궁암종”, “자궁내막암종” 또는 “체암종”이라고도 합니다.

자궁경부암의 증상은?

자궁경부암은 초기에는 대개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자궁경부암의 전암 단계도 오랫동안 눈에 띄지 않습니다.

35세 이후 여성의 경우 월경량이 많은 경우, 월경간 출혈 또는 점상출혈도 잠재적으로 암이 될 수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폐경 후 출혈도 자궁경부암의 증상이다.

이러한 증상은 자궁경부암의 명확한 징후가 아닙니다! 완전히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예방 조치로 이러한 증상에 대해 의학적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일부 환자는 하복부 통증도 호소합니다.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는 자궁경부암에 걸린 여성에게도 흔합니다.

또한 암이 진행된 단계에서는 다른 기관이 영향을 받는다는 징후도 있습니다. 몇 가지 예:

  • 예를 들어, 암세포가 요로와 방광에 영향을 미쳐 방광으로 출혈을 일으킨 경우 소변이 빨간색으로 변합니다.
  • 종종 골반으로 퍼져나가는 깊은 허리 통증은 골반과 척추에 암이 있다는 징후일 수 있습니다.
  • 복부 장이 암에 의해 영향을 받은 경우 장 기능 마비를 동반한 심한 복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이 영향을 받으면 배변 활동이 방해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종양이 몸 전체로 퍼집니다. 그러면 많은 중요한 기관이 기능을 상실하여 결국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자궁경부암의 기대여명은 얼마나 되나요?

자궁경부암이 매우 진행된 단계에서 재발하는 경우 치료가 훨씬 더 어렵지만 여전히 가능합니다. 자궁경부암이 이미 다른 장기에 전이되어 이미 말기 단계에 있는 경우, 치료는 일반적으로 환자의 증상을 완화하고 가능한 한 생명을 연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의사들은 질병을 치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치료법을 치료법이라고 부릅니다. 환자의 남은 삶을 가능한 한 증상이 없게 만드는 역할만 하는 치료라면 완화 치료로 간주됩니다.

최근 수십 년 동안 자궁경부암 치료 가능성이 크게 향상되어 기대 수명도 늘어났습니다. 오늘날 30년 전에 비해 매년 자궁경부암으로 사망하는 여성의 절반만이 자궁경부암으로 사망합니다.

자궁경부암은 어떻게 발생하나요?

"저위험" HPV 유형은 자궁경부암 발병에 관여하지 않지만 남성과 여성의 생식기에 사마귀를 유발합니다.

HPV는 거의 전적으로 성관계를 통해 전염됩니다. 콘돔조차도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대한 충분한 보호가 되지 않습니다. 은밀한 부위의 피부 접촉만으로도 바이러스를 전염시킬 수 있습니다.

다른 위험 요소

자궁경부암의 또 다른 주요 위험 요인은 흡연입니다. 담배의 특정 독소는 특히 자궁경부 조직에 축적됩니다. 이로 인해 조직이 HPV와 같은 바이러스에 더 취약해집니다.

자궁경부암의 다른 위험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많은 수의 성 파트너: 여성이 평생 동안 성 파트너를 많이 가질수록 자궁경부암 발병 위험이 높아집니다.
  • 성행위의 조기 발병: 14세 이전에 성관계를 갖는 여아는 HPV 감염 위험이 높으며 따라서 자궁경부암(또는 그 전구체) 발병 위험도 높습니다.
  • 낮은 사회 경제적 지위: 저소득층은 높은 사회 계층에 비해 HPV에 감염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 다수의 임신과 출산: 최소 5~6개월 동안 지속되는 모든 임신 또는 매 출산은 HPV 감염 및 그에 따른 자궁경부암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이는 임신 중 조직 변화 때문이거나 특히 사회 경제적 지위가 낮은 여성이 여러 번 임신한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 기타 성병: HPV에 감염된 여성의 경우 추가적인 성병(예: 생식기 포진 또는 클라미디아)이 자궁경부암 발병에 기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약화된 면역체계: 약화된 면역체계는 질병(예: AIDS) 또는 면역체계를 억제하는 약물(예: 이식 후 투여)로 인해 발생합니다. 약화된 면역 체계는 그에 따라 HPV 감염 퇴치에 덜 효과적입니다.

현재 지식에 따르면, 유전적 요인은 자궁경부암 발병에 미미한 역할만 합니다.

자궁경부암은 어떻게 발견되나요?

가장 중요한 검진은 산부인과에서 정기검진(암의 조기발견)입니다. 이는 가장 중요한 HP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접종을 받은 여성에게도 적용됩니다. 예방접종은 검사를 대체하지 않고 검사 프로그램을 보완할 뿐입니다.

독일에서는 20세 이상의 모든 여성이 산부인과 전문의로부터 매년 예방/조기 발견 검사를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이는 XNUMX차 선별검사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모든 건강 보험 회사가 비용을 부담합니다. 산부인과 의사로부터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조기 발견을 위한 정기 검진은 자궁경부암이 특정하게 의심되는 경우(불규칙한 출혈 등의 증상으로 인해) 실시하는 검진과 정확히 동일한 방식으로 실시됩니다.

병력 인터뷰

먼저 의사는 여성에게 병력(기억상실)에 대해 질문합니다. 예를 들어, 그는 월경 출혈이 얼마나 규칙적이고 심한지, 간헐적으로 월경 간 출혈이나 반점이 있는지 묻습니다. 그는 또한 불만 사항과 이전 질병, 피임약 사용에 대해 질문할 것입니다.

부인과 검진 및 PAP 테스트

또한 작은 솔이나 면봉을 사용하여 자궁경부 점막 표면과 자궁경관 내 세포 샘플을 채취하고 현미경으로 더 자세히 검사합니다. 이를 통해 의사는 점막 세포 사이에 변형된 세포 형태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의사는 이 검사를 자궁경부 도말검사 또는 자궁경부 도말검사(PAP 검사)라고 부릅니다.

원화

의심스러운 조직 변화가 아주 작을 경우, 산부인과 전문의는 일반적으로 소위 원뿔화(conization)를 수행합니다. 이는 병리학적으로 변형된 세포와 그 주위의 건강한 세포의 경계로 구성된 조직에서 원뿔을 잘라내는 것을 포함합니다. 후자는 변경된 세포가 남아 있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실험실에서는 의료진이 제거된 조직에서 암세포가 있는지 검사합니다.

HPV 테스트

자궁경부암의 가능성을 조사할 때 인유두종 바이러스 검사(HPV 검사)도 유용합니다. 산부인과 의사는 자궁경부 도말 검사를 통해 HP 바이러스(보다 정확하게는 유전 물질)가 있는지 검사합니다.

HPV 검사는 젊은 여성에게서 HPV가 발견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유용하지 않지만 감염은 대개 저절로 사라집니다.

여성의 나이에 관계없이 PAP 도말 결과가 불분명할 경우 HPV 검사가 필요합니다. 검사 비용은 건강 보험으로 보장됩니다.

추가 시험

때로는 의사가 컴퓨터 단층촬영(CT) 스캔 및/또는 자기공명영상(MRI)을 지시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골반, 복부 또는 가슴의 전이를 감지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흉부 X선 검사(흉부 X선)는 흉강 내 전이를 발견하는 데 적합합니다.

자궁경부암이 방광이나 직장으로 전이된 것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방광경검사나 직장경검사가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모든 암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때때로 수술 병기 결정 후 즉시 치료가 이어집니다. 이를 통해 의사는 검사 중에 암성 종양(대개 자궁 전체와 함께)을 제거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단, 이는 환자가 사전에 동의한 경우에만 발생합니다.

준비

진단 당시 자궁경부암이 얼마나 퍼졌는지에 따라 의사는 암의 여러 단계를 구분합니다. 이는 치료 계획에 중요합니다. 또한 이 단계를 통해 암의 경과와 예후를 더 쉽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치료법은 무엇인가요?

자궁경부암의 치료방법은 원칙적으로 3가지가 있습니다. 이들은 개별적으로 또는 조합하여 사용됩니다.

  • 외과
  • 방사선(방사선요법)
  • 약물 치료(화학 요법 및 표적 요법)

일부 여성에게는 자궁경부암의 초기 단계(이형성증)만 있습니다. 이러한 세포 변화가 경미한 경우에는 저절로 사라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의사는 일반적으로 기다려 지켜봅니다. 그런 다음 의사는 정기 검진 중에 이를 확인합니다.

자궁경부암 수술

자궁경부암 수술에는 여러 가지 기술이 이용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질, 복부 절개 또는 복강경 검사를 통해 질병 조직을 제거하는 다양한 접근 경로도 있습니다.

원화

따라서 의사는 아이를 갖기 전에 예방조치로 원추절제술 후 일정 기간을 기다리라고 조언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담당 의사로부터 얻을 수 있습니다.

자궁 절제술

때때로 원추절제술로 암 조직 전체를 제거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보다 광범위한 수술이 필요합니다. 환자가 여전히 아이를 갖고 싶어하는 경우 소위 자궁경부절제술이 가능한 치료 방법입니다. 외과의사는 자궁 경부의 일부(최대 2/3)와 자궁 내부 유지 인대를 제거합니다. 그러나 내부 자궁경부와 자궁 본체는 그대로 유지됩니다(외과 의사는 내부 자궁경부를 질에 연결합니다).

자궁 적출술

자궁경부암에 걸린 여성이 더 이상 아이를 갖기를 원하지 않는 경우, 의사는 종종 자궁 전체를 제거합니다. 종양이 이미 조직 속으로 더 깊게 자란 경우에도 수술이 필요합니다. 이 수술 후에 여성은 더 이상 임신할 수 없습니다.

자궁경부암이 이미 방광과 직장으로 퍼진 경우에는 방광과 직장도 제거해야 합니다.

자궁경부암 방사선치료

광범위한 수술이 불가능하거나(예: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여성이 이를 거부하는 경우, 자궁경부암은 대안적으로 방사선요법 또는 방사선요법과 화학요법의 조합(방사선화학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수술 후에 남은 암세포를 죽이기 위해 방사선 요법도 사용됩니다. 의사들은 이를 보조 방사선요법이라고 부릅니다.

자궁경부암에 대한 방사선요법은 때때로 급성 부작용을 야기합니다. 예를 들어, 질, 방광 또는 장 점막의 통증성 자극뿐만 아니라 설사 및 감염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대개 방사선 치료 후 몇 주 이내에 사라집니다.

또한 때로는 치료 후 몇 달 또는 몇 년 후에 후기 효과가 나타나기도 하며, 그 중 일부는 방광 기능 손상, 장 조절 상실, 출혈을 동반한 점막 염증 또는 수축되고 건조한 질과 같이 영구적입니다.

자궁경부암에 대한 화학요법

빠르게 분열하는 암세포는 이러한 약물에 특히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그러나 세포증식억제제는 모근 세포, 점막 세포, 조혈 세포 등 빠르게 성장하는 건강한 세포의 증식도 손상시킵니다. 이는 탈모, 메스꺼움, 구토 등 화학요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과 감염에 대한 민감도 증가로 인한 혈구수 변화를 설명합니다.

자궁경부암 표적치료제

때때로 의사들은 종양을 특이적으로 표적으로 삼는 인공적으로 생산된 항체(베바시주맙)를 사용하여 자궁경부암을 치료합니다. 암성 종양이 특정 크기에 도달하자마자 산소와 영양분의 공급을 보장하기 위해 새로 형성된 혈관이 필요합니다. 베바시주맙 항체는 특정 성장 인자를 억제하여 새로운 혈관의 형성을 억제합니다. 이렇게 하면 종양이 더 이상 자라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의사는 주입으로 베바시주맙을 투여합니다. 그러나 표적 치료는 특정 경우, 즉 자궁경부암이 다음과 같은 경우에만 선택 사항입니다.

  • 다른 치료법으로 억제할 수 없거나
  • 처음에 성공적인 치료 후에 다시 나타납니다(재발, 재발이라고도 함).

보완 치료

자궁경부암 등의 악성종양은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영향을 받은 사람들은 개별적으로 맞춤화된 통증 치료를 받습니다.

많은 환자들에게 암 자체나 치료(예: 화학요법)로 인해 빈혈이 발생합니다. 특정 상황에서 영향을 받은 여성은 수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에 대한 방사선 치료는 때때로 질이 건조하고 수축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윤활제는 성교 중 불쾌한 건조함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몇 분 동안 보조기구를 사용하여 정기적으로 질을 스트레칭하면 수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또는 기타 암)의 진단과 치료는 일부 여성에게 매우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환자는 정신-종양학적 지원을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종양심리학자는 암 환자와 그 가족에게 질병을 다루는 데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는 특별히 훈련된 의사, 심리학자 또는 사회 교육자입니다.

자궁경부암(또는 기타 암) 후 재활의 목표는 환자가 사회적, 직업적 삶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치료사 및 상담사(의사, 심리학자, 물리치료사 등)는 영향을 받은 여성이 질병이나 치료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결과에 대처하고 신체적으로 다시 건강해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환자는 주치의와 진료소의 사회 복지 서비스로부터 재활에 관한 모든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치료 후 처음 3년 동안은 3개월마다 추적 검사를 실시합니다.
  • 치료 종료 후 4~5년차에는 6개월마다 추적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 6년차부터는 1년에 1회 추적검사를 실시합니다.

후속 검사는 일반적으로 다음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 토론 및 상담
  • 림프절 촉진을 통한 생식 기관의 신체 검사
  • 파파 니콜로 검사

또한 의사는 일정한 간격으로 HPV 검사, 질과 신장의 초음파 검사, 돋보기 검사(질확대경검사)를 실시합니다.

자궁경부암을 예방할 수 있나요?

전문가들은 남자아이들도 HPV 예방접종을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감염되지 않은 경우 성 파트너가 감염될 위험이 없습니다. 이는 자궁경부암으로부터 보호합니다. 이 예방접종은 또한 남아들에게 생식기 사마귀와 암(예: 음경암)으로 이어질 수 있는 세포 변화로부터 보호해 줍니다.

예방 접종

HPV 예방접종 기사에서 예방접종의 과정, 효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내용을 읽을 수 있습니다.

적절한 생식기 위생과 흡연을 삼가는 것도 자궁경부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